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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연마을 이용자 고충처리지침 안내(수정)
관리자 <test@test.com> 조회수:3400
2013-01-07 18:32:00

가연마을 이용자 고충처리지침 안내


1. 목적

가연마을을 이용 장애인들에게 시설운영 및 재활서비스 과정중 일어나는 고충 및 개선점을 적극 수용하고 시설내 생활에서 일어나는 부당한 대우 등에 적극적으로 권리를 옹호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이용자 고충처리 담당부서 및 담당자

1) 담당부서: 재활복지 1

2) 담 당 자: 팀장 류동춘


3. 고충처리 절차

접수(수시접수)

서면, 전화, 이메일, 면담, 소리함을 통해 접수

󰀶

회의 소집 및 안건처리

실태파악, 대책 수립, 결과 정리

󰀶

결과 전달

1주일이내 문서 및 구두로 결과 전달

, 안건에 따라 1개월 안에 처리

1) 사안 접수(수시)

접수 방법( 담당자 재활복지1 팀장 류동춘)

서 면: 지정된 양식 없이 이용자의 특성에 맞게 자유롭게 작성.

전 화: 031-983-0108

이 메 일: bjyu1919@naver.com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비밀글 등록

면 담

- 장애인 당사자에 의한 직접 면담

- 보호자 및 관련자들을 통한 대리 면담

- 의사소통이 어려운 이용자의 경우 담당교사가 일상생활의 관찰 경험을 토대로 파악된

욕구와 개선사항을 전달 및 접수 할 수 있음.

소리함: 1곳 비치(1층 현관 출퇴근체크기 옆)

담당자는 매일 소리함 및 e-mail, 등으로 접수된 고충처리 내용이 있는지 확인한다.

담당자는 즉시 1차 실태 파악을 실시하며 접수된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어려울 경우 접수자에게 별도의 면담을 요청할수 있다.

소리함의 열쇠는 담당자가 보관한다.


2) 회의 소집 및 안건 처리

담당자는 고충처리 내용의 접수일로 부터 2일 이내에 회의를 소집해야 한다.

(, 사안에 따라 담당자가 상담으로 대신할 수 있다.)

회의에는 담당자, 부원장, 각 부서 팀/과장이 참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사안에 따라

관련 직원의 참석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한다.

인권관련 내용은 인권지킴이단위원회의 소집을 통해 논의 될 수 있도록 한다.

(20125월 추가)

④ 회의에 참석한 자는 접수자에 관한 비밀을 엄수해야 한다.

담당자는 회의 내용을 회의록에 기록한다.


3) 결과 전달

접수된 내용에 대한 결과를 1주일~10일 안에 문서 또는 구두로 전달하여야 한다.

전 직원이 함께 공유해야 할 사안인 경우 시설 내 게시판에 공지하여 개선방안이 지속

되어 질 수 있도록 한다.

4. 고충처리 제도 안내

1) 홈페이지에 이용자 고충처리 제도와 절차를 안내한다.

2) 글자인식이 어려운 이용자들의 고충이 원활하게 접수되고 처리 될 수 있도록 그림(사진)

자료를 활용한 안내서를 각 생활실과, 소리함 주변에 비치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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